수학과의 좌충우돌 프로그래밍

[SEO] 검색 엔진 최적화, SEO 본문

웹프로그래밍/SEO

[SEO] 검색 엔진 최적화, SEO

ssung.k 2019. 8. 12. 04:23

SEO란?

SEO란 search engine optimization 의 줄임말로서 검색 엔진 최적화 라고 합니다. 말그대로 웹페이지 검색 엔진이 자료를 수집하고 순위를 매기는 방식에 맞게 웹페이지를 최적화하여 검색 결과의 상위에 나타날 수 있도록 하는 작업입니다. 아무래도 상위에 있을수록 방문 트래픽이 증가하기 때문에 효과적인 인터넷 마케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각 검색 엔진들은 웹페이지에 순위를 메기는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검색엔진에 최적화 할지 고르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가장 큰 검색 엔진인 구글과 한국에서 가장 큰 검색 엔진 네이버에 대해서 어떻게 다른지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과 네이버의 검색엔진

구글이 콘텐츠를 평가 할 때의 가장 큰 평가기준을 EAT 라고 합니다. 각각은 다음을 의미합니다.

  • Expertise (전문성)

    제 블로그 처럼 코딩에 대해서 혹은 의학 지식이나 법률 지식 등 전문적인 내용을 다루는 페이지의 경우, 콘텐츠가 정직하고 유용해야 합니다.

  • Authoritativeness (권위성)

    전문성이 콘텐츠에 대한 성질이라면 권위성은 글쓴이에 대한 성질에 가깝습니다. 글쓴이가 관련된 분야에서 자격을 갖추었는지가 평가 대상입니다.

  • Trustworthiness (신뢰성)

    신뢰도를 파악하는 기초적인 지표로 다른 웹사이트에 얼마나 인용되었나, 즉 링크가 얼마나 많이 연결되었는가를 토대로 합니다. 전자 상거래를 해야하는 웹페이지의 경우, 신뢰성은 더욱 더 중요한 지표로 평가 될 것입니다.

네이버를 비롯한 한국의 포털 사이트의 경우에는 구글와 다른 양상을 보입니다. 자사 블로그에 노출 우선순위가 높기 때문에 웹문서가 아니라 블로그 포스팅을 하는 방법이 더 효율적입니다. 또한 검색 키워드와는 별개로 블로그 유입율이 뛰어난 기존 키워드들이 페이지에 분포한 정도를 추가 지표로 삼기 때문에 기존 네이버 블로그에 인기있는 키워드를 삽입하는 형태로 최적화합니다.

 

내부 대책과 외부 대책

검색 엔진 최적화는 크게 내부 대책외부 대책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내부 대책은 방문자에게 질 좋은 컨텐츠를 제공하여 검색엔진으로 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을 목표로, 외부 대책은 웹페이지로 연결되는 우수한 외부링크를 많이 획득하여 다른 유저들로 부터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습니다.

 

구글에서 좋은 평가 받는 법

좋은 평가를 받기 위해서는 우선 구글에서 우리 사이트의 존재 유무를 알아야 합니다. 구글은 알고 있는 모든 웹페이지를 인덱싱합니다. 아직 사이트를 만들지 얼마 안되었거나 문제가 있다면 인덱싱이 안되었을 수도 있기에 확인을 해봐야합니다. 구글에서 site:사이트의 URL 으로 검색을 했을 시, 검색 결과가 나온다면 인덱싱이 되어있는 것입니다.

인덱스란?

인덱스란 구글이 웹사이트를 순회하며 사이트의 정보를 데이터베이스에 저장하는 것을 말합니다.

 

인덱싱이 되어있다면 검색 결과 상위로 올릴 수 있는 방법을 알아봅시다.

  1. 컨텐츠

    EAT 에서도 봤듯이 글의 질과 양은 중요한 지표입니다. 통계적으로 800자 이상의 컨텐츠가 충분하며 많으면 많을수록 상위노출에 유리합니다. 하지만 질이 떨어지는 양은 오히려 역효과를 내며 질이 떨어지는 컨텐츠로는 다음과 같은 항목들이 있습니다.

    • 다른 페이지의 내용을 적당히 베껴 운영하는 사이트
    • 인기 검색어를 이용하여 조회수만 높여 어뷰징한 사이트
  2. 보안 프로토콜

    기존 HTTP 에서 보안이 강화되면서 HTTPS 가 등장하였습니다. 보안이 중요한 전자상거래 같은 경우에는 HTTPS가 필수가 되었으며 보안이 그리 중요하지 않은 뉴스기사의 경우에는 아직 HTTP 를 사용하긴 하지만 점차 바뀌는 추세라고 합니다. 크롬과 같은 브라우저의 경우 HTTP 에 대해 안전하지 않음 으로 표시하고 있습니다.

     

  3. robots.txt

    robots.txt 는 웹사이트에 대한 검색엔진들의 접근을 조절하고 제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robots.txt 이 없다면 페이지의 모든 정보가 노출되어 인덱싱 되므로 특정 페이지의 접근을 막을 경우 이로서 제어할 수 있습니다. 어느 url 에 대해 뒤에 /robots.txt 를 추가하면 해당 사이트의 robots.txt 설정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robots.txt 의 위치는 항상 루트 디렉토리에 위치해야 합니다.

    robots.txt 의 설정 속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user-agent 는 허용할 검색로봇을 설정합니다. * 은 모든 검색 로봇을 의미하며 큰 검색사이트의 검색로봇은 구글의 Googlebot, 네이버의 Yetil, 빙의 Bingbot, 야후의 Slurp 등이 있습니다.

    Disallow 는 접근을 제한할 페이지를 선언합니다.

    Allow 는 접근을 허용할 페이지를 선언합니다. Allow 가 지정이 되어 있지 않으면 disallow 되있지 않은 이상을 허용한다는 뜻이고, / 를 통해서 모든 하위 문서들을 명시하기도 합니다.

    예시를 통해서 살펴보면

    User-agent: Googlebot
    User-agent: Yetil
    Allow : /
    
    User-agent: Bingbot
    Disallow: /admin/
    

    다음과 같이 설정할 경우, Googlebot 과 Yetil 은 모든 페이지에 대해서 허용을 하고 Bingbot 의 경우에는 admin 페이지에 대한 접근을 막는다는 의미입니다.

    robots.txt 와 SEO 의 연관성은?

    robots.txt 는 검색로봇들의 접근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없더라도 모든 페이지에 대한 접근을 허용하니까요. 그러면 이것이 어떻게 SEO 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까요? 웹사이트의 똑같은 컨텐츠를 가진 웹페이지가 있을 경우, 이들에 접근한다면 부정적인 결과를 낳고 말것입니다. 이를 막기 위해 중복이 있는 경우, 접근을 막아줘야 합니다.

     

  4. sitemap.xml

    sitemap.xml 은 웹사이트 내 모든 페이지의 목록을 보여주는 파일입니다. 쉽게 말해서 책의 목차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검색엔진이 쉽게 찾을 수 없는 웹페이지에 대해서 목차를 보여줌으로서 쉽게 색인될 수 있게끔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sitemap.xml 은 robots.txt 처럼 꼭 루트 디렉토리에 있어야 하지는 않지만 이 곳에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다음은 google stitemap.xml 의 일부입니다.

    <sitemapindex xmlns="http://www.google.com/schemas/sitemap/0.84">
    <sitemap>
    <loc>https://www.google.com/gmail/sitemap.xml</loc>
    </sitemap>
    <sitemap>
    <loc>https://www.google.com/forms/sitemaps.xml</loc>
    </sitemap>
    <sitemap>
    <loc>https://www.google.com/slides/sitemaps.xml</loc>
    </sitemap>
    <sitemap>
    <loc>https://www.google.com/sheets/sitemaps.xml</loc>
    </sitemap>
    이하 생략
    

    sitemap.xml 을 설정하는 방법은 내용이 좀 필요하여 다음 포스팅에서 다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 title 태그

    title 태그는 head 태그 안에 위치시켜 페이지의 주제를 명시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제목은 고유하고 정확하게 지어야 하며 35자 내로 간결하게 기술해야 합니다. 또한 핵심적인 키워드를 포함해야 하며 관련이 있는 페이지라고 하더라도 여러 페이지에 같은 이름을 사용하는 것은 지양합니다. 짧은 문장으로 정확하게 짓는 것이 어렵겠지만 그 만큼 제목을 짓는 것은 중요한 일입니다.

    <head>
    	<title>
        Brandon's Baseball Cards - Buy Cards, Baseball News, Card Prices
      </title>
    </head>
    

     

  6. meta 태그

    meta 태그는 마찬가지로 head 태그 안에 위치 시켜 페이지의 내용을 요약하여 나타냅니다. 한 두 문장 정도의 짧은 단락으로 이루어지며 사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흥미를 유발할 수 있는 설명이 필요합니다.

    <head>
      <meta name="description=" content="Brandon's Baseball Cards provides a large selection of vintage and modern baseball cards for sale. We also offer daily baseball news and evennts.">
    </head>
    
    img

    google search console 고객센터에 의하면 위 meta description이 무조건 해당 페이지를 설명해주는 snippet 이 되지는 않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페이지 콘텐츠에서 직접 가져오는게 더 정확한 설명이라고 판단하여 이를 토대로 snippet 을 생성하기도 합니다. 
  1. h 태그

    h 태그는 본문, body 안에 위치하여 제목을 나타내거나 중요한 텍스트를 강조해줍니다. 굵기와 크기도 변경해주기 때문에 사용자 입장에서도 중요하다는 사실을 시각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이를 과도하게 많이 사용하거나 스타일을 지정하는 용도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글을 마치며

매년 구글을 약 500~600 개 정도의 검색 알고리즘을 업데이트 합니다. 물론 전체적으로 큰 영향을 미칠 정도가 아닌 마이너 알고리즘이지만 그 만큼 신경을 많이 쓰고 급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어느 날 갑자기 랭킹이 떨어질 수 도 있고 올라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위의 방법을 모두 사용했다고 해서 바로 상위 페이지에 올릴 수 있는게 아니라 길게는 3개월 정도도 걸린다고 합니다. 항상 SEO 의 변화에 신경쓰며 위의 사항들을 충족시킨다면 상위 페이지에 올리실 수 있을 겁니다.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