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2021/05 (6)

수학과의 좌충우돌 프로그래밍

[WEB] GraphQL, REST API의 대체?

GraphQL이란 GraphQL 는 Graph Query Language로 facebook에서 개발한 쿼리 언어입니다. GraphQL 은 기존의 REST API의 단점들을 보안하기 위해 나온 통신 규약으로 REST API와 많이 비교됩니다. REST API의 어떠한 문제점들을 보안하는지 알아봅시다. REST API의 한계 REST API는 간단한 서비스에는 문제가 없지만 서비스와 복잡해질수록 Over-Fetching 과 Under-Fetching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환경에 맞춰 API를 제공해야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따라서 각 환경에 맞추다보니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Endpoint가 다른 API가 많이 개발됩니다. Over-Fetching Over-Fetching은 클라이언트..

웹프로그래밍/이론 2021. 5. 31. 22:49
[네트워크] HTTP 1.1 VS HTTP 2.0

들어가기 전에 웹 개발자에게 있어서 HTTP는 빼놓을 수 없죠. HTTP는 1996년 1.0 버전으로 처음 release 되고 1999년 1.1 버전이 등장하였습니다. 그리고 1.1 버전은 HTTP 2.0이 등장하기까지 무려 15년 동안 지속되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웹에서 담아야 할 정보는 점점 늘어났고, 지금은 하나의 웹사이트에 수 많은 멀티미디어 리소스들과 비동기 요청들이 발생합니다. 이런 상황에서 더 이상 HTTP 1.1은 버티기 힘들었고 HTTP 2.0이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왜 HTTP 1.1이 버티기 힘들었으며, HTTP 2.0은 어떤 점이 좋은지 알아봅시다. HTTP 1.1이 어떻길래 HTTP Pipelining HTTP 1.0은 기본적으로 Connection 당 하나의 요청을..

네트워크 2021. 5. 28. 01:38
[네트워크] 서브도메인과 A Record, CNAME

서브 도메인이란 서브 도메인 이라는 단어는 처음 들어봤어도 우리는 이미 익숙하게 사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의 서비스들을 예로 들어봅시다. 네이버는 메일, 카페, 블로그 등등 많은 서비스를 하고 있죠. 이럴 경우 각각의 url은 아래와 같습니다. mail.naver.com cafe.naver.com blog.naver.com 가비아, 후이즈, 고대디 등 웹 호스팅 업체에 서브 도메인을 등록할 때는 CNAME과 A레코드 정보를 함께 입력합니다. 둘은 각각 무엇이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봅시다. A Record A Record 는 DNS에 저장할 때 도메인 주소와 IP 주소를 매핑시키는 방법입니다. 도메인에 대한 요청이 오면 대응되는 IP 주소를 반환합니다. NAME VALUE mail.naver.com 1..

네트워크 2021. 5. 27. 19: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