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의 좌충우돌 프로그래밍

[WEB] GraphQL, REST API의 대체? 본문

웹프로그래밍/이론

[WEB] GraphQL, REST API의 대체?

ssung.k 2021. 5. 31. 22:49

GraphQL이란

GraphQL 는 Graph Query Language로 facebook에서 개발한 쿼리 언어입니다.

GraphQL 은 기존의 REST API의 단점들을 보안하기 위해 나온 통신 규약으로 REST API와 많이 비교됩니다.

REST API의 어떠한 문제점들을 보안하는지 알아봅시다.

 

 

REST API의 한계

REST API는 간단한 서비스에는 문제가 없지만 서비스와 복잡해질수록 Over-FetchingUnder-Fetching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환경에 맞춰 API를 제공해야하는 것도 쉽지 않은 일입니다.

따라서 각 환경에 맞추다보니 비슷한 역할을 하지만 Endpoint가 다른 API가 많이 개발됩니다.

 

Over-Fetching

Over-Fetching은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보다 더 많은 데이터를 반환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생각해봅시다.

서버 개발자는 User의 여러 정보를 반환하는 API를 만들었습니다.

클라이언트는 User의 name 필드만 필요해도 API를 호출해야하고 불필요한 데이터가 많이 넘어오게 됩니다.

 

Under-Fetching

Under-Fetching은 클라이언트에서 원하는 데이터들을 위해 여러 API를 호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GraphQL을 통한 해결

GraphQL은 이러한 단점들을 모두 해결하였습니다.

하나의 Endpoint를 생성하고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쿼리를 통해 호출하게끔 하는 방식입니다.

예를 들어 위 Over-Fetching 같은 문제는 아래와 같은 쿼리로 필요한 데이터만 조회할 수 있습니다.

query {
	user(user_id: 1) {
		username
	}
}

 

마찬가지로 Under-Fetching 도 하나의 query에 여러 데이터를 호출하여 해결할 수 있습니다.

 

 

GraphQL의 장단점

REST API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등장하였다고 해서 GraphQL이 REST API보다 좋다는 건 아닙니다.

실제로 아직까지 현업에서는 REST API를 더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GraphQL의 장단점을 알아봅시다.

 

장점

하나의 Endpoint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GraphQL은 하나의 Endpoint를 갖습니다.

클라이언트 입장에서도 한 군데로만 요청을 보내면 되고 여러 API를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하나의 Endpoint을 가진 GraphQL

 

최적화된 데이터

마찬가지로 위에서 언급했던 내용으로서 Over-FetchingUnder-Fetching 등의 문제가 발생하지 않아 필요한 데이터만, 한 번의 요청으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환경에 종속적이지 않은 API

IOS, Android 와 같은 다른 기종에 대해 별도의 API를 개발할 필요가 없습니다.

 

 

단점

캐싱

하나의 Endpoint를 사용하기 때문에 HTTP에 제공하는 캐싱 전략을 그대로 사용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GraphQL만의 캐싱 방법이 필요합니다.

 

파일 업로드

GraphQL은 아직 파일 업로드에 대해서 구체적인 구현 방법이 정의되어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개발자 스스로 해결해야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업로드만을 위한 분리된 API를 개발하기도 합니다.

 

 

마무리

GraphQL 에 대해서 설명을 하다보니 자연스럽게 REST API와 비교하는 내용이 많았습니다.

비록 GraphQL 이 REST API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해 등장했다고는 하나 아직까지는 REST API가 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둘의 장단점이 명확하니 상황에 맞춰 적절한 통신 규약을 선택하는게 중요합니다.

 

'웹프로그래밍 > 이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WEB] google이 만든 RPC, gRPC란  (3) 2021.06.15
[WEB] REST API 란  (0) 2021.06.14
[WEB] JWT를 어디에 보관해야할까  (0) 2021.05.23
[WEB] Authentication (2) JWT  (0) 2021.05.18
[WEB] URI vs URL vs URN 비교 분석  (0) 2020.10.19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