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과의 좌충우돌 프로그래밍

[배포]1. Azure PaaS 를 이용한 배포, laaS와 PaaS 란? 본문

웹프로그래밍/배포

[배포]1. Azure PaaS 를 이용한 배포, laaS와 PaaS 란?

ssung.k 2019. 5. 25. 15:51

웹 개발을 하다보면 당연히 뒤 따르는게 바로 배포입니다. 아무리 좋은 서비스를 만들었다고 해도 배포를 하지 못하면 의미가 없죠. 그래서 배포에 대해서 공부해보고자 합니다. 몇 가지 방식으로 배포를 해본 경험이 있지만 이번에는 새로운 방법으로. Azure PaaS 를 활용해서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배포를 하게 되면 많은 사람들이 AWS 의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AWS 는 laaS 에서는 최고라서 할 수 있어도 PaaS 방식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택해야합니다. 그럼 laaS 와 PaaS는 무엇일까요?

 

laaS 와 PaaS

두 용어 모두 클라우드 컴퓨팅의 서비스 모델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사용자가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자신의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고도 인터넷에 연결된 다른 컴퓨터로 처리하는 기술을 의미합니다.

laaS 는 Infraststructure as a Service 의 줄임말로서, 가장 기본적인 클라우드 서비스 모델입니다. 서버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서버 자원, IP, Network, Storage, 전력 등등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여러가지가 필요합니다. laaS 는 이들을 가상 환경에서 쉽고 편하게 이용할 수 있게 서비스 형태로 제공합니다.

PaaS 는 Platform as a Service 의 줄임말로서 laaS 를 기반으로 합니다. 서비스를 개발 할 수 있는 안정적인 환경과 그 환경을 이용하는 응용프로그램을 개발 할 수 있는 API 까지 제공합니다.

즉 아래 이미지와 같이 제공을 어디까지 해주냐에 따른 방식의 차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렇다면 두 방식 중 어느 것이 더 좋은 방식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당연히 정답은 없습니다. 각 상황에 맞게끔 방식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laaS 는 빠른 변화 가 쟁점입니다.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설치하는데 시간과 돈을 낭비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한 빠르게 성장하는 기업일수록, 요구사항이 변화하고 발전함에 따라 특정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에 전념할 필요가 없으므로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PaaS 는 신속한 개발이 쟁점입니다. 여러 명이서 함께 협업을 하거나 다른 공급업체도 존재할 경우 이를 통해 유연성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필요한 플랫폼만 소비 형태로 사용하기 때문에 비용을 절감하며, 신속하게 개발, 배포하는 경우에 몇 가지 문제들을 단순화 할 수 있습니다.

 

Azure PaaS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신속한 개발을 위해서 PaaS 를, 그 중 Azure PaaS 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PaaS 는 Docker 라는 개념을 사용합니다. Docker 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알아보도록 하고 우선은 넘어가겠습니다. Azure Containers for Web App 플랫폼에서 2017년 말부터 Docker 를 지원합니다. 어떤 언어, 어떤 프레임워크던지 Docker image로 만들기만 한다면 배포가 가능합니다. Docker Image 저장소에 이미지가 push 되면, Azure Containers for Web App 으로의 자동 배포가 됩니다. 마지막으로 Azure Console UI , Azure_CLI 를 통한 관리를 지원해주는데 UI 가 있기 때문에 보다 쉽게 관리를 할 수 있습니다.

Comments